2007년 11월 13일 화요일

인터넷/블로그로 돈버는 방법 3탄. 내 블로그에도 광고주를. (애드센스,애드클릭스..)

근래 블로거들 사이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는 '애드센스', '애드클릭스' 등의 문맥광고 달기를 3번째로 소개한다.

애드센스나 애드클릭스 같은 광고를 '문맥광고'라고 하는데, 광고가 삽입된 페이지의 컨텐츠에 따라서 컨텐츠와 관계가 있는 광고들을 내보냄으로써, 자연스럽게 클릭율을 높이게 되는 광고를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광고들은 광고가 '노출'되는 것만으로 수입이 되지는 않고, 누군가가 그 광고를 보고 '클릭'을 해야 수입이 생기는 '클릭형 과금' 형태의 광고이다. (이런 애들을 유식한 말로는 CPC/Cost Per Click라고 한다.)




1. 구글 애드센스 (https://www.google.com/adsense)

블로거 사이에 가장 인기 있는 광고 매체. 블로그가 있다면 손쉽게 가입해서 광고를 달 수가 있다. 현재 국내에 비슷한 서비스가 많지만 수입과 클릭율 측면에서 애드센스를 따라가는 광고가 아직은 없다. 또한, 애드센스가 광고주도 타사에 비해는 많은 듯 하다.

구글의 고향인 미국을 비롯한 영어권 나라에서는 한달에 수만불씩 버는 블로거들도 적지 않다. 우리나라는 언어로 인한 제약 때문에 고수입을 내는 블로거는 외국에 비해 적은 편이지만, 최근 다음블로거뉴스를 통해 한달에 6,000불을 벌어들였다는 블로거의 고백(;)이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블로그 : 호주 미디어 속의 한국 -  블로그, 한달 6천불 수익에 대한 작은 보고서 http://hojustory.tistory.com/111)

본인의 경우도 지금 애드센스를 단지가 약 2달 정도 되었는데 누적 300불 정도의 수입을 기록;중이다. (최근 단가가 엄청나게 떨어지긴 했지만 ;ㅅ; 이제 거의 애드클릭스를 위협하는 수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달간의 수입..



애드센스의 최대 단점은 약관이 까다롭고, 무효 클릭 등으로 인한 계정 박탈의 위험이 항상 도사리고 있다는 점이다. 계정 박탈에 대한 모든 권한은 구글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별 다른 이유가 없이 계정이 박탈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한다. (이를 테면, '귀하의 사이트가 적정한 수준의 수입을 광고주에게 가져다 주지 못한다.'라는 이유로 계정이 박탈된 블로거도 있다.)





2. 다음 애드클릭스
(http://adclix.daum.net)

국내 업체 중에서는 나름 선두주자인 다음 애드클릭스가 있다.

애드클릭스에 대하여 항상 나오는 이야기는 '단가와 클릭율이 떨어진다'라는 것인데, 애드센스와 비교시 현저하게 차이가 난다. 물론 아직 베타 서비스 중이라서 광고주가 부족한 것도 한 이유가 될 수 있겠다.

하지만 애드센스와 비교시, 스킨 등 디자인을 좀 더 세련되게 꾸미거나 자유롭게 선택할 수가 있고, 국내 업체다 보니 서비스 제공 업체와의 좀더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또한 애드센스와는 달리 무효 클릭을 직접 관리할 수가 있어서, 불시에 계정이 박탈당하는 경우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현금화가 애드센스에 비해 쉽다. 애드센스는 100불이 넘지 않으면 현금화 할 수 없고, 현금화를 시키려고 해도 수표를 받아서 환전을 해야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과 수수료가 든다. 하지만 애드클릭스의 경우 '다음캐쉬'로 매달 금액에 상관없이 적립을 해주고, 10,000원 이상이면 현금으로 출금하여 사용이 가능하므로 현금화가 훨씬 용이하다.

이러한 여러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애드클릭스는 애드센스 만큼의 수익률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블로거들에게는 항상 '차선책'으로만 남겨져 있다. 앞으로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면 어떻게 달라질지는 두고봐야 할 일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올블로그 올블릿
(http://allblet2.allblog.net/home/)

올블릿은 문맥광고와 Affiliate(판매나 가입에 대한 커미션을 주는 제휴프로그램) 프로그램이 적절히 혼합된 사례이다.

또한 해당 컨텐츠와 관련된 다른 포스팅을 함께 보여주기 때문에 블로그에 '또다른 컨텐츠'를 더한다는 측면에서도 나쁘지 않은 시도라고 보여진다. :)

수익률에 대해서는 별로 알려진바가 없어서 이만 줄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올블릿 광고의 한 예.





이러한 광고를 자신의 블로그에 달고, 수익을 올리는 행위에 대해 어떤 사람은 '순수한 블로거의 정신을 더럽힌다'고 싫어하는 블로거가 있는가 하면, 한때 인터넷을 강타했던 '뷰바로 돈버삼-!' 내지는 '8000원으로 4억 만들어 보아요~'와 같은 사기 행위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전자의 경우는 가치관이 다른 사람이니 무어라 할말이 없다;

후자의 경우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전세계적으로 자신의 블로그로 돈을 버는 사람이 무수하게 많다. 광고는 무수하게 올라오는게 돈 찍혔다는 통장 사본 하나 없었던 과거의 사기 광고와는 질적으로 다른 세상이다. 물론 너무 돈에만 집착해서 주객이 전도되는 상황은 있어서는 안되겠지만 말이다. 하지만 이런 광고가 거꾸로 '양질의 포스팅'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기도 하므로 블로거에게는 Win-win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블로그로 돈벌기!]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댓글 8개:

  1. trackback from: 블로그로 살림 차려보자..Social Network 쇼핑 모델 "핑퐁"
    쇼핑몰 시장 이란곳은 돈이 많다고 해서.. 앞서 시작 했다고 해서.. 군대의 서열처럼 절대 강자로 군림할수 없는곳이다.. 대표적으로 삼성에서 운영하고 있는 삼성몰인데.. 인터파크 다음에 생긴 우리나라 두번째 쇼핑몰이다.. 남들보다 빨리 시작했고, 삼성이라는 빵빵한 서포터의 지원도 있었지만..지금은 거의 망했다.. more.. 삼성몰은 망할만한 이유가 충분히 많았다.. 다음이 한참 한메일로 날릴때 삼성몰은 다음을 인수하려고 했다..다음에선 앞으로 성장..

    답글삭제
  2. 블로그 수익과 관련되어 글하나 엮어 봅니다. ~

    답글삭제
  3. @mepay - 2007/11/13 18:28
    글 잘 보았습니다. ^^

    핑퐁이나 알라딘의 TTB를 비롯한 CPS도 빨리 다루어야 겠어요. ^^

    답글삭제
  4. 올블릿은 물건을 사야 수익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매우 수익내기 힘들죠 ㅠㅠ

    답글삭제
  5. @그라나도 - 2008/02/27 20:33
    클릭후구매요?

    옥션광고 말씀하시는거 같네요

    옥션광고는 클릭후구매를 해줘야

    수익이 올 겁니다(아마도)



    올블릿은 옥션광고 외에도

    대부분이 올블릿 광고입니다

    클릭하면 올블릿 사이트가 뜨는 그런...



    이런것들은 클릭당수익(CPC) 형태입니다

    답글삭제
  6. @그라나도 - 2008/02/27 20:33
    올블릿에도 CPC가 있었나요? 몰랐던 사실이네요^^;;

    저도 옥션으로 연결되는 CPA만 되는줄 알았는데요..



    알려주셔서 감사해요^0^

    답글삭제
  7. 잘보고갑니다.^^



    역시 잘쓰셧네요

    답글삭제
  8. trackback from: 내 블로그에도 광고주를?
    근래 블로거들 사이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는 '애드센스', '애드클릭스' 등의 문맥광고 달기를달기를 3번째로 소개한다.애드센스나 애드클릭스 같은 광고를 '문맥광고'라고 하는데, 광고가 삽입된삽입된 페이지의 컨텐츠에 따라서 컨텐츠와 관계가 있는 광고들을 내보냄으로써, 자연스럽게 클릭율을 높이게높이게 되는 광고를 말한다.그리고 이러한 광고들은 광고가 '노출'되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